1월 04, 2023
글 김연우(독립 큐레이터) | 기획 김연우, 고성연 | Exhibition Concept 고성연
‘백남준’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대표적인 수식어로는 ‘비디오아트의 아버지’, ‘동양에서 온 테러리스트’, ‘괴짜이자 천재 아티스트’ 같은 것을 꼽을 수 있습니다. 20세기 중반 혜성처럼 등장한 뒤 파격적인 행보로 해외 예술계에 먼저 이름을 알린 백남준(1932~2006)이 34년 만에 조국을 방문한 1980년대 한국은 사회적, 문화적 변환기를 맞고 있었습니다. 고도의 경제성장을 일군 한국은 최초의 대규모 글로벌 행사인 ‘86아시안게임’과 ‘88서울올림픽’을 연달아 개최하며 국제사회에서 입지를 다지기 시작합니다. 전에 없던 경제적 부흥기와 더불어 세계화와 정보화의 물결을 누리며 새로운 소비 계층으로 떠오른 중산층과 자유분방한 청년들이 음악과 대중문화를 중심으로 빠르게 유입된 서양 문화를 향유한 시기이기도 합니다. 당시 ‘미국과 유럽에서 큰 성공을 거둔 스타 아티스트’라는 미디어의 스포트라이트를 받으며 별안간 등장한 독특하기 그지없는 인물이 백남준이었습니다.
2022년은 17년 전 세상을 떠난 백남준의 탄생 90주년을 기념하는 해였고, 행사가 잇따라 열렸습니다.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백남준아트센터에서는 <바로크 백남준> 등의 전시를 개최하고 1993년 베니스 비엔날레에서 황금사자상을 수상한 ‘시스틴 채플’(1993) 등 백남준의 대규모 미디어 설치 작업을 만나볼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울산시립미술관에서는 미술관의 첫 소장품이기도 한 ‘거북’(1993)을 전시한 탄생 90주년 특별전 <땅의 아바타, 거북>을 개최한 바 있습니다. 서울의 두손갤러리는 30년 만의 재개관을 기념하며 백남준의 대작 ‘M200’(1991)을 선보였고,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에서는 미술관의 로툰다에 높이 솟아 있는 ‘다다익선’(1988)의 역사적인 재가동을 시작했습니다. 가동이 완전히 중단된 지 4년 만에 이뤄낸 성과였지요. 재가동을 기념하며 열린 <다다익선: 즐거운 협연>과 <백남준 효과> 전시는 2월 26일까지 과천관에서 관람할 수 있습니다.
국내외에서 꾸준히 이어져온 백남준에 관한 연구는 아직 ‘현재진행형’입니다. 우리는 그가 남긴 작품들과 텍스트 외에도 살아생전 그와 함께한 사람들의 기억을 수집하고 돌아보며 그의 작품 세계와 삶, 인간적인 면면에 대해 여전히 알아가는 중입니다. 위대한 예술가라는 당연한 사실은 차치하고라도, 백남준은 그 시대가 낳은 최고의 아웃라이어 중 한 명이었음에 의심할 여지가 없는 듯합니다. 보통 사람이라면 엄두도 내지 못할 담대한 작업 스케일과 미래를 내다보는 남다른 혜안을 지니고 있었으며, 당대 여러 분야에서 주목받던 예술가, 기술자와 유례없는 창조적 협업을 펼치며 유럽과 북미 예술계에서 자신의 입지를 견고히 다져갔습니다. 독일, 일본, 미국 등 세계 각지를 떠돌았던 그의 삶에서 여전히 간직하고 있던 한민족의 정체성을 작업에도 녹여내며 묘하게 애국심마저 불러일으켰던 그. 만약 과거에 지금처럼 ‘한류’라는 이름으로 K-문화 열풍이 불었다면 그 주역은 백남준이 아니었을까요? <스타일조선일보> 지상(紙上) 전시에서는 백남준이라는 걸출한 크리에이터의 탄생 90주년을 계기로, 작업만큼이나 흥미로웠던 인간 백남준을 오늘날의 시선으로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2022년은 17년 전 세상을 떠난 백남준의 탄생 90주년을 기념하는 해였고, 행사가 잇따라 열렸습니다.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백남준아트센터에서는 <바로크 백남준> 등의 전시를 개최하고 1993년 베니스 비엔날레에서 황금사자상을 수상한 ‘시스틴 채플’(1993) 등 백남준의 대규모 미디어 설치 작업을 만나볼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울산시립미술관에서는 미술관의 첫 소장품이기도 한 ‘거북’(1993)을 전시한 탄생 90주년 특별전 <땅의 아바타, 거북>을 개최한 바 있습니다. 서울의 두손갤러리는 30년 만의 재개관을 기념하며 백남준의 대작 ‘M200’(1991)을 선보였고,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에서는 미술관의 로툰다에 높이 솟아 있는 ‘다다익선’(1988)의 역사적인 재가동을 시작했습니다. 가동이 완전히 중단된 지 4년 만에 이뤄낸 성과였지요. 재가동을 기념하며 열린 <다다익선: 즐거운 협연>과 <백남준 효과> 전시는 2월 26일까지 과천관에서 관람할 수 있습니다.
국내외에서 꾸준히 이어져온 백남준에 관한 연구는 아직 ‘현재진행형’입니다. 우리는 그가 남긴 작품들과 텍스트 외에도 살아생전 그와 함께한 사람들의 기억을 수집하고 돌아보며 그의 작품 세계와 삶, 인간적인 면면에 대해 여전히 알아가는 중입니다. 위대한 예술가라는 당연한 사실은 차치하고라도, 백남준은 그 시대가 낳은 최고의 아웃라이어 중 한 명이었음에 의심할 여지가 없는 듯합니다. 보통 사람이라면 엄두도 내지 못할 담대한 작업 스케일과 미래를 내다보는 남다른 혜안을 지니고 있었으며, 당대 여러 분야에서 주목받던 예술가, 기술자와 유례없는 창조적 협업을 펼치며 유럽과 북미 예술계에서 자신의 입지를 견고히 다져갔습니다. 독일, 일본, 미국 등 세계 각지를 떠돌았던 그의 삶에서 여전히 간직하고 있던 한민족의 정체성을 작업에도 녹여내며 묘하게 애국심마저 불러일으켰던 그. 만약 과거에 지금처럼 ‘한류’라는 이름으로 K-문화 열풍이 불었다면 그 주역은 백남준이 아니었을까요? <스타일조선일보> 지상(紙上) 전시에서는 백남준이라는 걸출한 크리에이터의 탄생 90주년을 계기로, 작업만큼이나 흥미로웠던 인간 백남준을 오늘날의 시선으로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1 백남준, ‘비밀이 해제된 가족사진’(1984), 종이에 에칭, 29.7×37.5cm,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2월 26일까지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에서 열리는 <백남준 효과>에서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전시되는 백남준의 유년 시절 사진도 살펴볼 수 있다.
당시 어머니의 제안으로 집안 여성들도 남성 복장을 입고 찍은 가족사진에서 유쾌하고 독특한 가풍이 엿보인다.
2 구보타 시게코, ‘한국으로의 여행’(1984), 단채널 비디오, 컬러, 사운드, 9분, EAI 소장, 국립현대미술관 제공. 백남준의 아내 구보타 시게코는 35년 만에 한국을 방문하는 백남준의 모습을 담아 다큐멘터리로 제작했다. <다다익선: 즐거운 협연>에서 2월 26일까지 관람 가능하다.
3 백남준, ‘M200’(1991), 330 X 960 X 50cm, 86개 TV 모니터, 1개 컴퓨터, 두손갤러리 제공.
4 ‘MS-플럭서수스(교향곡 7번)’, ©Erik Andersch, 백남준아트센터 제공.
5 ‘오페라 섹스트로니크’, ©PeterMoore, 백남준아트센터 제공. 센세이션을 일으켰던 백남준과 그의 예술적 파트너 샬럿 무어먼.
6 ‘TV 부처’, ©Rene Block, 백남준아트센터 제공.
7 ‘TV 왕관(비디오의 고고학)’, ©Manfred Montwe´, 백남준아트센터 제공.
당시 어머니의 제안으로 집안 여성들도 남성 복장을 입고 찍은 가족사진에서 유쾌하고 독특한 가풍이 엿보인다.
2 구보타 시게코, ‘한국으로의 여행’(1984), 단채널 비디오, 컬러, 사운드, 9분, EAI 소장, 국립현대미술관 제공. 백남준의 아내 구보타 시게코는 35년 만에 한국을 방문하는 백남준의 모습을 담아 다큐멘터리로 제작했다. <다다익선: 즐거운 협연>에서 2월 26일까지 관람 가능하다.
3 백남준, ‘M200’(1991), 330 X 960 X 50cm, 86개 TV 모니터, 1개 컴퓨터, 두손갤러리 제공.
4 ‘MS-플럭서수스(교향곡 7번)’, ©Erik Andersch, 백남준아트센터 제공.
5 ‘오페라 섹스트로니크’, ©PeterMoore, 백남준아트센터 제공. 센세이션을 일으켰던 백남준과 그의 예술적 파트너 샬럿 무어먼.
6 ‘TV 부처’, ©Rene Block, 백남준아트센터 제공.
7 ‘TV 왕관(비디오의 고고학)’, ©Manfred Montwe´, 백남준아트센터 제공.
[ART + CULTURE ’22-23 Winter SPECIAL]
01. Intro_Global Voyagers 보러 가기
02. Front Story_‘시드니 모던(Sydney Modern)’ 프로젝트_미항(美港)의 도시가 품은 새로운 랜드마크의 탄생 보러 가기
03. ‘예올 X 샤넬’ 프로젝트_The Great Harmony 보러 가기
04. 지상(紙上) 전시_Yet To Discover우리들의 백남준_서문(Intro) 보러 가기
05. 지상(紙上) 전시_Yet To Discover_우리들의 백남준_01_초국가적 스케일의 개척자_COSMOPOLITAN PIONEER 보러 가기
06. 지상(紙上) 전시_Yet To Discover_우리들의 백남준_02_기술로 실현될 미래를 꿈꾸는 예측가_INNOVATIVE VISIONARY 보러 가기
07. 지상(紙上) 전시_Yet To Discover_우리들의 백남준_03_퍼스널 브랜딩의 귀재였던 협업가_CONVERGENT LEADER 보러 가기
08. 지상(紙上) 전시_Yet To Discover_우리들의 백남준_04_가장 한국적인 것을 세계적으로_STRATEGIC COMMUNICATOR 보러 가기
09. Global Artist_이우환(李禹煥)_일본 순회展 보러 가기
10. Column+Interviewt_‘페어’와 ‘축제’ 사이에서 꿈틀거리는 도쿄의 아트 신 보러 가기
11. LV X YK in Tokyo_Magical Encounters 보러 가기
12. 교토 문화 예술 기행_‘민예(民藝)’의 원류를 찾아서 보러 가기
13. Brands & Artketing_9_에이스 호텔(ACE HOTEL) 보러 가기
14. Exhibition Review_심문섭, 時光之景(시간의풍경) 보러 가기
15. Exhibition Review_평화로운 전사 키키 스미스의 자유낙하가 닿는 지점 보러 가기
16. Exhibition Review_#제여란 <Road to Purple>展, #남화연 <가브리엘>展 보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