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cret Number

조회수: 1300
6월 28, 2021

에디터 성정민

시대를 앞서가는 아방가르드한 여성의 향으로 자리매김한 샤넬의 대표 향수 N°5가 탄생 1백 주년을 맞았다.
무려 1백 년간 수많은 여성에게 사랑받아 하나의 시그너처가 된 N°5.
‘여성의 향기를 지닌 여성용 향수’를 만들고자 했던 아방가르드한 여성에게 숫자 5란 어떤 의미였을까.



샤넬의 향수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숫자가 있다. 이제는 문신처럼 투명하고 각진 샤넬 보틀에 각인된 바로 그 숫자 5.
대중적으로는 행운의 숫자를 7이라 말하지만 가브리엘 샤넬이 사랑한 숫자는 언제나 5였다. 그 배경에는 샤넬 N°5의 이름과 연관된 흥미로운 스토리가 있다.
시대를 초월한 상징적인 숫자
숫자 5에 관한 스토리는 가브리엘 샤넬 여사가 오바진 수녀원에서 자라던 시절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녀는 2층 회랑 모자이크에서 신비스러운 숫자들을 발견했고, 그것들을 비밀 문자라 여겼다. 그 후 샤넬은 몬테카를로에서 5가 자신에게 행운의 숫자가 되리라 직감했고, 그때부터 여기에 의존했다. 이 숫자에 대한 샤넬의 사랑과 인연은 그녀가 커서 브랜드를 만들고 향수를 제작하고자 결심했을 때까지 이어진다. 당시 조향사는 여러 개의 샘플을 제작했는데, 그중 다섯 번째 샘플 향수의 향이 그녀의 마음에 든 것.
샤넬 N°5가 제작될 당시에만 해도 대부분의 향수에는 시의 한 구절에서 따온 듯한 이름을 붙였다. 예를 들면 ‘봄의 욕망’, ‘저녁의 도취’ 등이다. 하지만 향수에 시도하던 이러한 갖가지 과장되고 서정적인 이름과 정반대로 가브리엘 샤넬은 단순함을 택했다. 늘 심플한 것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데서 기쁨을 찾던 그녀답게 향수에 남다른 이름을 붙이고자 했던 결정은 신의 한 수였다. 숫자 5는 그 어떤 단어보다 상징적이며 기억하기 쉽고 다른 언어권 사람들에게도 특별한 의미를 구구절절 설명할 필요 없는 세계적인 이름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N°5라는 이름의 향수가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전파되고 많은 여성에게 사랑받은 중요한 이유 중 하나라고도 할 수 있다.
삶을 경험하면서 얻은 숫자에 가장 클래식하고 단순한 아름다움을 불어넣은 가브리엘 샤넬의 네이밍 철학과 감각이 더해져 탄생한 샤넬 N°5. 이 작은 보틀은 무려 1백 년간 수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으며 명성을 유지해왔고, 이제는 샤넬 하면 떠오르는 시그너처로 자리매김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