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ward to Innov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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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 04, 2024

에디터 성정민

스위스 하이 주얼리·워치 명가 쇼파드(Chopard). 1860년에 탄생해 무려 1백60년이 넘는 시간 동안 혁신과 장인 정신으로 일궈온 몇 안 되는 워치·주얼리 메이커다. 최근 갤러리아백화점 매장의 리오프닝을 축하하기 위해 쇼파드 공동 대표 칼-프리드리히 슈펠레의 딸이자 쇼파드의 프로덕트 매니저로 일하고 있는 캐롤라인 마리 슈펠레(Caroline Marie Scheufele)가 방한했다. 그녀에게 쇼파드에서 일하는 즐거움과 쇼파드의 미래에 대해 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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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yle Chosun(이하 S) 쇼파드의 프로덕트 매니저로 근무한 지는 얼마나 됐고, 주 업무는 무엇인가요?
Caroline Marie Scheufele(이하 C) 쇼파드 프로덕트 매니저로 부임한 지 벌써 2년 가까이 되어가네요. 저는 프로덕트 매니저로서 디자이너들과 협력해 제품에 관련된 모든 프로젝트를 구상합니다. 이후 새로운 아이디어를 저희 가족과 함께 논의하고 디자인부터 최종 생산까지 제품을 제작하는 과정을 감독하죠. 쇼파드는 가족 경영 체제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저희 가문의 요구를 파악하고 그것을 실현하며 조율하는 일을 주로 합니다. 그리고 모든 일이 제시간에 진행되고 마무리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저의 역할이죠.
S 쇼파드는 많은 메종 중 드물게 주얼리와 워치 모두에 탄탄한 노하우와 히스토리를 지닌 브랜드입니다. 어떻게 보면 연결되어 있지만 어떤 부분에서는 분명히 다른 점이 있을 것 같은데, 이 두 분야를 모두 핸들링하면서 느끼는 점이 있을까요?
C 물론 두 카테고리에 차이는 분명 존재합니다. 하지만 강력한 시너지가 작용하는 부분이 있는 것도 확실하죠. 예를 들어 주얼리 세팅 아틀리에는 20년 이상 쇼파드와 함께하며 주얼리와 시계를 모두 작업하는 장인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성은 그들의 기술을 심화하고 기법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어떤 날은 아름다운 주얼리를 만들고, 또 다른 날은 시계에 보석을 세팅하기도 하죠. 그렇지만 어려운 점도 존재합니다. 각 분야는 상당한 시간과 경험이 필요하죠. 보석 세팅 과정은 비슷하기도 하지만 고유의 특성과 복잡함도 지니고 있으니까요. 그렇기에 두 분야 모두에서 전문성을 갖춘 쇼파드라는 브랜드가 훌륭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S 쇼파드의 수많은 컬렉션 제품 중 가장 아끼거나 개인적으로 자주 손이 가는 제품이 있나요?
C 개인적으로 알파인 이글을 아주 좋아합니다. 사이즈도 다양하고 모던하고 현대적인 디자인으로 남녀 모두에게 어울린다는 점도 큰 장점이죠. 저 역시 늘 알파인 이글을 착용합니다. 스포티한 느낌으로 캐주얼한 차림에 연출할 수 있고, 세련된 느낌이 있기 때문에 격식 있는 차림에도 매우 훌륭한 조력자가 되어주죠. 주얼리 컬렉션에서는 제가 직접 디자인에 참여한 새로운 아이스 큐브 컬렉션을 좋아합니다. 기존의 모던하고 현대적인 아이스 큐브 컬렉션 디자인에 볼륨감을 주어 대담하고 젊은 느낌을 가미했죠. 물론 쇼파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컬렉션인 해피 스포츠와 해피 하츠 컬렉션도 매우 훌륭합니다. 쇼파드에는 선택지가 무궁무진해 고르기가 정말 힘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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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 방금 언급한 새로 출시된 아이스 큐브 익스텐션 컬렉션은 기존 클래식한 아이스 큐브 컬렉션에서 모던함은 유지하되 한층 더 볼드하고 화려하면서도 어디든 매치할 수 있는 실용성도 갖추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 부분은 의도된 것인가요?
C 100% 의도한 부분입니다. 이번 아이스 큐브 컬렉션은 보다 대담하면서도 미니멀하고 모던한 감각을 지니고 있습니다. 기하학적인 형태, 텍스처, 그리고 다양한 소재를 사용해 기존의 아이코닉함은 유지하면서도 디자인에 변화를 가미하려고 노력했죠. 또 주얼리뿐 아니라 패션, 뷰티까지 전반적으로 성별이나 나이에 대한 경계가 사라지는 시대입니다. 따라서 이번 컬렉션 역시 남녀노소 모두가 매력을 느낄 수 있도록 디자인하려 노력했죠. 요즘 남성들이 다이아몬드를 우아함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받아들이는 추세도 반영해 보다 큰 사이즈의 남성적 디자인도 추가했습니다. 최근에는 남녀노소 누구나 자신만의 개성과 캐릭터를 표현할 수 있는 럭셔리 아이템을 찾기 때문에 이번 아이스 큐브 컬렉션에도 이러한 변화를 잘 담아내려고 했습니다.
S 이번 아이스 큐브 익스텐션 컬렉션의 모델이자 새로운 앰배서더로 벨라 하디드를 선정했습니다. 그녀와 함께한 캠페인 이미지를 보면 아이스 큐브 익스텐션 컬렉션의 패셔너블한 이미지가 더욱 부각되는 듯합니다.
C 저도 동의하는 바입니다. 그녀를 선택한 것은 정말 탁월했다고 생각합니다. 또 그녀는 3년 전부터 칸 영화제를 비롯해 저희와 여러 협업을 해왔습니다. 어찌 보면 당연한 수순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벨라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모델이자 패션 아이콘이며 성공적인 사업가이기도 합니다. 그녀가 지닌 아름다움, 우아함, 강인함이 쇼파드가 지향하는 가치와 잘 맞아떨어집니다.
S 쇼파드는 윤리적 골드의 사용 같은 지속 가능성에 대한 메시지도 놓치지 않고 있습니다. 앞으로 이를 지속하기 위한 쇼파드의 노력이 있을까요?
C 지속 가능성은 저희 가족에게 늘 중요한 부분이었습니다. 2013년에 ‘지속 가능한 럭셔리를 향한 여정’을 시작하며 2018년까지 100% 윤리적 금 사용을 약속했습니다. 그리고 작년에는 모든 시계에 80% 재활용 스틸을 사용하겠다고 선언했죠. 그리고 2028년까지 90%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앞으로도 지속 가능성 분야에서 선도적 역할을 하며 다음 세대를 위해 지구를 보호하려는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노력이 타 브랜드에도 영감을 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저 자신 그리고 저희 아이들을 위해서라도요.
S 한국 주얼리 워치 시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C 한국 소비자는 매우 높은 수준의 지식과 안목을 지니고 있으며 럭셔리 브랜드의 장인 정신과 유산을 소중하게 여긴다고 느꼈습니다. 또 한국에 오래 머물지는 않았지만 굉장히 젊고 활기찬 에너지가 느껴지며 전통과 현대적인 혁신이 매력적인 조화를 이룬다고 생각합니다. 이 역시 쇼파드의 가치와 매우 잘 맞아떨어지는 부분이죠.
S 마지막으로 갤러리아 쇼파드 매장 리오프닝에 참석한 것에 대한 소감을 부탁드려요. 그리고 이 매장을 방문하게 될 한국 고객들에게 전할 메시지가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C 저에게 이번 한국 방문은 처음입니다. 또 매장 리오프닝 덕에 인생 첫 리본 커팅도 해보았죠. 그렇기에 더 뜻깊고 매우 특별한 순간이었습니다. 리오프닝한 쇼파드 갤러리아 이스트 부티크는 쇼파드의 혁신과 헤리티지를 잘 담아냈으며 우아함과 모던한 디자인이 조화를 이룹니다. 이곳에서 고객들에게 럭셔리한 경험을 제공할 완벽한 준비가 되어 있죠. 모든 디테일에 쇼파드의 예술성을 담아 정교하게 구성했으며 고객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 독점 컬렉션, 그리고 쇼핑 경험을 향상시키는 고급스러우면서도 럭셔리한 분위기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꼭 한번 방문해보시길 추천합니다. 문의 02-6905-33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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